명일동 성당
| 회원가입 | 운영자에게
교구 사목교서
본당 사목목표
찾아오시는 길
주보모음

사목목표



"주님 안에 굳건히 서 있으십시오. 사랑하는 여러분!”(필리 4,1)

sic state in Domino carissimi


올해 교구장님께서는 지금까지 다져온 신앙에 기초하여 우리 교구 전체가 사랑으로 열매를 맺는 삶을 실현하기를 기원합니다. 그래서 루카복음 10,37 “가서 너도 그렇게 하여라.”라는 말씀을 주제로 ‘사랑은 새로운 복음화의 열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올 해는 ‘평신도 희년’이기도 합니다.
이에 우리 본당은 필리 4,1 “나의 기쁨이며 화관인 여러분, 이렇게 주님 안에 굳건히 서 있으십시오.
사랑하는 여러분!”

이 말씀을 2018년 본당 사목목표의 말씀으로 삼고자 합니다.



1. 가정 안에 믿음의 굳건함

“다만, 그리스도의 복음에 합당한 생활을 하십시오.”(필리 1,27)

1) 가장이 주례하는 성경 말씀 봉독이 이루어지고 가족들을 위해 서로 기도해 주는 식탁이 만들어 지길 소망합니다. ‘가정 성찬의 날’을 정합시다.
2) 가정의 가훈을 성경 말씀에서 취하시어 ‘가정 성찬의 날’에 읽고 또 읽어 말씀으로 사는 가정이 이루어지길 바랍니다.
3) 생활 속에 가장의 안수예절로 가족들에게 항상 축복기도를 해 줍시다.
4) 밤 10시 기도와 강복시간 가족 간의 기도도 더 열심히 합시다.
5) 나의 신앙 입문기를 남겨 자녀에게 전달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2. 교회 공동체 안에 믿음의 굳건함

“무슨 일이든 투덜거리거나 따지지 말고 하십시오.”(필리 2,14)

1) 반기도 모임은 교회의 기본입니다. 함께 하십시오. 무엇보다도 형제자매로 존재해야 우리가 교회가 됩니다.
2) 다른 액션단체나 동호회 모임도 좋지만 반기도 모임이 제일 우선입니다. 교회는 나하고 친한 사람들 하고만 모이는 친교모임이 아닙니다.
3) 반기도 모임의 봉사자가 마음에 들 든 안들 든 적극적인 협조를 해야 합니다. 이기심이 우리 안에 자라게 해선 안되겠습니다.
4) 반기도 모임을 통해 역사하시는 주님의 성령 체험이 우리의 신앙의 기초입니다.

5) 우리들의 반기도 모임이 나눔의 진정한 자리가 되어야 합니다. 그저 모이는 것이 아니라 말씀의 묵상 나눔과 실천의 자리가 되길 소망합니다.


3. 이 험한 세상 안에 믿음의 굳건함

“그리하여 비뚤어지고 뒤틀린 이 세대에서 허물없는 사람, 순결한 사람, 하느님의 흠 없는 자녀가 되어, 이 세상에서 별처럼 빛날 수 있도록 하십시오.”(필리 2,15)

1) 세상 탓으로 나의 신앙생활이 뒷전으로 밀려나지 않도록 합시다. 가장 험악한 세상 가운데 믿음을 증거했던 순교성인들의 신앙을 본받읍시다. 세상을 변명거리로 나의 신앙이 혼탁해지지 않도록 합시다.

2) 초기 교회의 명례방처럼 우리 본당에서도 명일동 명례방 모임을 갖고자 합니다. 30~40 형제자매님들의 참여를 바랍니다.
3) 본당 안에는 다양한 활동 단체가 있습니다. 각자의 탈렌트를 봉헌하여 교회 형제자매들을 섬기는 마음이 있어야겠습니다.
4) 세상을 이기는 믿음은 말씀공부에서 시작됩니다. 매년 잊지 않고 청하는 말씀 공부에 꼭 참여하시기 바랍니다. 열매가 맺혀질 것입니다.
5) 나만의 기도시간을 꼭 만들도록 합시다. 아침이든 낮이든 밤이든, 절대로 잊지 않는 시간이 정해져있길 바랍니다.

계속 추진되는 ‘전신자 성경 공부’, ‘밤 10시 기도’ <가톨릭 성가 278번 여왕이시며(Salve Regina) 봉헌과 강복>’, ‘공동체 모임 참여 <반기도 모임 참여>’는 좀 더 열과 성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30주년을 맞는 우리 공동체가 십자가를 항상 내 품에 안고 “제 기도를 들으소서, 주님.”하며, 기쁨 가득한 성찬의 공동체가 되기를 기도합니다.


2018년 천주의 성모마리아 대축일에

서울대교구 명일동 성당

주임신부 강 귀 석 아우구스티노